QUICK MENU

통합의료진흥원 전인병원

>의학정보>질환정보사전
질환정보사전
질환명 불면증
진료과 정신과
신체부위 기타
자가진단 신체부위 기타
원인 불면증의 원인은 아주 다양하다고 하겠다. 일시적인 불면증과 만성적인 불면증은 원인이 다르다. \"나라도 그런 상황이면 잠을 못 자겠다\"라는 상황과 같이 누구라도 이해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일시적 불면증이 생길 수 있다. 이것은 대부분 분명한 원인이 있다. 그러나 만성 불면증은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상황이 없어진 후에도 불면증이 지속되는 경우이다.불면증의 원인에는 어떤 내과적 신경과적 질환, 약물이나 다른 물질, 정신과적 질환이 있을 수 있고, 수면-각성 주기가 잘못된 경우, 코골이와 같이 수면 중 호흡에 장애가 있는 경우, 악몽 또는 몽유증과 같이 수면 중 일어나는 이상 행동에 의한 경우 등 다양한 원인이 있겠다. 이러한 원인이 없는 데도 수면에 장애가 있는 경우를 \'원발성 불면증\'이라고 한다. 수면장애 중 가장 흔한 유형도 이 \'원발성 불면증\'이라고 하겠다.
특징 불면증이란?

불면증이란 자신의 수면이 부적절하고 불충분하다고 느끼는 증상이다. 개개인의 수면 요구량이 다르기 때문에 불면증은 주관적인 증상이다. 불면증은 수면의 시작에 어려움이 있는 입면 장애와 수면의 유지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즉 수면 중 빈번한 각성이 생기는 수면유지장애로 나눌 수 있다. 불면증이 하루 이틀 정도로 지속되는 경우는 흔하며 큰 문제는 되지 않지만, 여러 날 계속되는 불면은 직장일이나 가사일에 많은 지장을 초래한다. 만성 불면증 환자들은 낮 시간동안의 피로감, 불쾌감을 호소하고, 흔히 긴장감, 고독감, 우울감, 자신감 결여 등을 겪는다. 불면증의 빈도는 보고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흔한 병에 속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일반 인구의 약 17%로 보고되고 있고, 미국의 한 보고에 의하면 미국 성인의 약 ⅓이 평생동안 일정 기간동안 심각한 불면증을 경험한다고 한다. 또한 고령 또는 여성에서 더 높은 유병률을 보인다고 한다.
진단
치료 불면증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물론 원인이 명확한 경우는 원인 치료가 우선이다. 예를 들어 수면 중 코를 심하게 골아서 수면 중 자주 깨고, 낮 시간동안 피로감에 시달리는 경우는 이비인후과적 수술을 하거나 지속적 비강양압법을 사용하며, 우울증의 증상으로서 불면증이 생긴 경우는 우울증을 치료하면 불면증은 저절로 좋아진다. 그러나 대부분의 불면증은 원발성 불면증이기 때문에 원발성 불면증의 치료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수면 위생 교정

대부분의 불면증 환자들이 잘못된 수면 습관을 가지고 있다. 이 수면위생이란 이를 파악하여 교정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아침 기상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한다(가장 중요).
낮잠은 절대 금한다. 아주 피곤한 경우 10-20분 정도 잘 수 있다.
오전이나 이른 오후에 적절한 양의 운동을 매일 규칙적으로 한다.
커피 등 카페인을 함유한 음료는 피한다.
취침전 약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고, 잠자기 전에 많은 음식을 피하라.
저녁시간동안 흥분을 피하라. 자극적인 영화, 드라마, 과격한 운동 등은 피하라.
잠자리에 누워있는 시간을 수면장애 전의 수준으로 유지하라.
자기전 복식호흡 등을 수행하여 자율신경계를 이완시킨다.
수면유도 목적으로 술을 마시는 것은 금물이다. 술은 수면을 방해하며, 술을 장기간 마실 경우는 수면제를 장기간 복용하는 것보다 더 해로우며, 알코올 중독이라는 병까지 초래하게 된다.



인지 요법


수면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교정한다. 수면 시간은 개인마다 다르며, 낮 시간 동안 활동하는데 지장이 없는 최소한의 수면이 적정량이다. 잠을 못 잤다고 과도한 시간을 잠자리에 누워있는 것은 오히려 깊은 잠을 줄인다.
잠을 못 들거나 수면 중 깨어났을 때 시간을 확인하지 마라.
잠을 못 자면 그 다음 날 단지 피곤할 뿐이다. 잠을 못 잔다고 자신의 통제력을 상실하는 것은 아니다.
잠자리에 누워서 자는 것 이외의 다른 일(신문보기, 책보기, 음악듣기 등)을 하지마라.



행동 요법


수면제한치료 : 잠자리에 누워 있는 시간을 줄이고 일정하게 하여 수면이 규칙적이고 압축적으로 이루어 지도록 한다.
역설적 강화 : 새벽 1시까지 절대로 잠이 들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라.
자극조절치료 : 잠이 올 때 잠자리에 가라. 잘려고 시도해 보고 잠이 안오면 잠자리 밖으로 나와서 다른 일(지루한 책을 보라)을 하라.


약물치료
예후
게시판 목록
 복압성 요실금
 만성 위염
개인정보취급방침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관리 방침비급여 항목이용약관이메일주소 수집거부병원소개 오시는 길
대구광역시 남구 두류공원로 77 (우)42473대표전화 : 053)670-6000팩스 : 053)670-6001

Copyright © cimh.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