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병원소식
[의료특집] 전인병원, 암·재활·정형·내과 '통합의료 서비스'

작성일 : 2021-11-09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21

[의료특집] 전인병원, 암·재활·정형·내과 '통합의료 서비스'

의학·한의학 '융합진료' 시행
건강검진센터 첨단 장비 보유
대학병원과 연계 서비스 운영

통합의료진흥원 전인병원은 의학, 한의학, 보완대체의료를 융합한 통합의료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1호 통합의료 병원으로, 최근 의료진을 보강해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 제공에 힘쓰고 있다. 전인병원 전경. <전인병원 제공>​​​​​​​

 

통합의료진흥원 '전인병원'은 의학, 한의학, 보완대체의료를 융합한 통합의료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1호 통합의료 병원이다. 지하 2층, 지상 8층 규모의 전용건물에 200병상의 입원실을 갖추고 암, 재활, 정형 및 내과계 환자들에게 통합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형외과의 경우 지난 2월 대구가톨릭대병원 정형외과 교수를 지낸 이상욱 과장이 부임해 당뇨발, 인공관절 수술 및 골절 수술 후 외상환자들의 재활치료 서비스를 강화했다. 또 급성염좌환자들의 진단이 정확하고 빠르게 이뤄지고 있고, 대학병원 및 주변 병원들과의 연계서비스로 수술이 필요한 환자들이 좀 더 편하게 진료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재활의학과에서는 뇌출혈·뇌경색 후 마비측의 불필요한 경직으로 인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약물 투여는 최소화하고, 경직완화와 근력강화 통합재활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재활정형센터는 치료경험이 풍부한 전문치료사들이 정기적인 사례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환자 맞춤형 다학제 동심(同心)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이는 전인병원만의 특화된 통합의료서비스 중 하나다. 환자의 적극적인 치료와 회복을 위해 의사, 한의사, 간호사, 약사, 물리(작업·운동)치료사, 영양사, 원목사제 등이 한 자리에 모여 환자의 신체 및 정서적인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환자 개인별로 가장 적합한 치료 및 치유방법을 논의하는 것. 

건강검진센터도 '1일 완성 검진서비스'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검진 당일 위·대장내시경을 포함한 모든 검사항목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다. 정확한 검진을 위해 소화기내시경 세부 전문의 2명이 위·대장 내시경 검사를 하고 있고, 자궁경부암, 유방암, 골밀도 검사는 최첨단 장비를 통해 검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상위 고해상도 내시경 장비와 초음파 장비, 면역·생화학 병리검사장비, CT는 건강검진을 받으러온 수검자에게 정확한 검사결과 제공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CT는 빠른 촬영과 명료한 이미지를 제공, 방사선 피폭량이 최소화 된 장비로 정확한 검사를 자랑한다. 검진 후 사후관리도 철저히 이뤄져 검진 이상소견 발생 시 대학병원과의 빠른 연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인병원에서는 통합의료연구지원사업(R&D)의 하나로 뇌졸중으로 입원한 환자에게 의학적 재활치료에 침·뜸 등의 한의학적 치료와 기공요법을 접목한 통합의료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환자들은 전문가의 지도 및 감독 하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고, 프로그램 중 보호자가 보조해주도록 교육해 함께 참여토록 하고 있다. 

또 유방암 환자의 호르몬치료 부작용에 대한 침치료의 효과에 대한 연구와 위암 부분절제술을 시행한 환자의 통합의료적 치료에 대한 효과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유방암 환자에 대한 연구는 미국 하버드대 다나파버 암센터와 중국 장슈 중의학병원과 함께 진행하는 연구로 한·미·중 3국이 같은 통합의료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손기철 전인병원장(신부)은 "환자 한 분 한 분에게 보다 더 쾌적한 병원 환경을 마련하고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더불어 통합의료 연구를 지속해 대한민국 1호 통합의료병원이라는 자부심을 지역민들과 함께 가질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