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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통합의료진흥원 전인병원(이하 "본원"이라 한다) 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있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라벨링)

목차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2.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3.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5.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6. 개인정보의 파기
7.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9.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10. 권익침해 구제방법
11.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본원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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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온라인 상담 이용 서비스
  • 회원을 위한 컨텐츠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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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료 및 추가 서비스]
  • 진료 / 검진 예약, 조회 및 진료를 위한 본인 확인과 예약일정에 대한 Mobile 안내 서비스
  •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서비스와 검진 실시에 따른 사전사후 서비스
  • 진료비 청구, 수납, 환불 등의 원무 서비스
  • 진료비 계산서, 내역서, 제증명서 발송 및 약품/검진 물품 및 결과발송, 주차요금정산
  • 온라인/오프라인 검사 수탁, 외부검사 의뢰
  • 의료의 질 관리, 의료기관 관련 평가, 병원 운영을 위한 법적, 행정적 대응 및 조치
  • 교육, 연구, 진료서비스에 필요한 최소한의 분석 자료
  • 병실 조회 및 면회, 주차요금 정산
  • 병원이용 안내 및 병원의 새로운 서비스, 행사정보 안내
  • 교육, 연구, 진료서비스에 필요한 최소한의 분석 자료

2.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본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또는 정보 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 다만, 수집 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다음을 포함하여 관련 법령에서 보유 기간을 정한 경우 해당 법령에 따라 보유합니다.

  • 진료목적으로 수집한 개인정보 : 의료법 기준에 준함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 6개월(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의 관한 법률)
  • 방문에 관한 기록 : 3개월(통신비밀보호법)
  • 홈페이지 회원정보의 경우 회원탈퇴 시 부정사용기록 확인을 위하여 3개월까지 보유하고 이후에는 DB에서 삭제하고 보유하지 않습니다.

3.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 본원은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처리합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은 다음과 같으며, 선택항목을 입력하지 않아도 의료서비스이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 아래의 항목에 대하여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동의 후에도 언제든지 철회 가능합니다. 다만,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정보로써, 동의를 거부하실 경우에는 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에 제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홈페이지 회원 가입 시]
  • 필수항목 :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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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택사항 : 통장계좌번호 (환자 금액정산 시), 핸드폰번호(현금영수증)
[인터넷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서비스 제공 업무처리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일시, 접속 로그, 쿠키, 접속IP정보 등
[그 외 특정 목적을 위해 단기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에는 별도로 공지하고 수집합니다.]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본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고지한 범위또는 서비스 이용약관에 명시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동 범위를 넘어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정보주체로부터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 국민건강보험법에 의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요양급여비용 청구를위한 진료기록 제출
  • 의료법 제21조 및 기타 다른법률에서 개인정보의 제공 규정이 있는 경우
  •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경우
  •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를 받는 경우 병원간의 상호 진료 협력을 위하여 의료정보 제공
개인정보를 제공받는자 이용목적 개인정보항목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본원에 환자를 의뢰한 병·의원 경과파악 및 치료 방향 결정 투약 및 주사 처방내역, 검사 및 영상 진단 결과, 진료회신서 의료법 시행규칙 제18조 (진료에 관한 기록의 보존)에 명시된 진료기록부 보존기간(10년)

5.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 본원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업체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기간
(주)비트컴퓨터 의료정보시스템 유지보수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주)테크하임 PACS정보시스템 유지보수
소망의원, 인사이트헬스케어 영상검사의뢰 및 판독
헨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재)서울의과학연구소 SCL 검체의뢰
TBC스마트교육원 직원법정의무교육
더존비즈온 인사, 회계프로그램 유지관리

▶ 본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 될 수 있도록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6. 개인정보의 파기

▶ 본원은 수집된 개인정보를 제2조의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동안 보유합니다. 본원은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파기하고, 개인정보가 제3자에게 제공된 경우에는 제3자에게 파기하도록 지시합니다.

▶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 본원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본원의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 본원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을 이용한 영구삭제 등으로 파기하며, 기타 서면 등 기록,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7.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 정보주체는 본원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요구
  • 삭제요구
  • 처리정지 요구

▶ 다만,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본원은 위와 같은 요구를 거절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의를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공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와 그 예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권리행사 방법 및 절차]
  • 1) 본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고객의 요구에 성실하게 응대하고,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고객의 방문 이외의 전화, 우편, FAX 등 기타 신청방법에 의한 고객의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및 삭제 절차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 진료기록의 열람/증명
      환자(정보주체)의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의무기록 사본발급[열람]신청서, 의무기록 정정 신청서를 통하여 열람하거나 정정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료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서 요구하는 서류가 구비되어야 하며, 미제출시 거절 될 수 있습니다.
    • 진료기록의 열람/증명
      고객은 본원을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증명을 요구할 수 있고, 신속하게 이에 대하여 응대합니다.
    •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본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오류가 있다고 판명되는 등 정정·삭제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지체없이 정정·삭제를 합니다. 본원은 정정·삭제 내용의 사실 확인에 필요한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2) 고객이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증명을 요구하는 경우, 고객의 신분을 나타내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신형)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시 받아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 3) 고객의 대리인이 방문하여 열람 증명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명의 고객의 인감증명서와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증표를 제시 받아 진정한 대리인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 4) 만14세 미만의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정정 및 삭제 또는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으며, 아동과의 관계 및 신분증명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 5) 고객이 제3자에 대한 개인정보의 제공에 동의한 경우에도 오류 정정의 요구를 받은 경우에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개인정보의 제공을 중단하고,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제3자 및 당사자에게 그 사실을 통지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 6) 본원은 개인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열람·증명 또는 정정을 거정할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이를 통지하고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본원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교육
  •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제한, 고유식별 정보 등의 암호화 시스템 설치, 보안프로그램 설치
  • 물리적 조치 : 서버실, 의무기록실 등의 접근통제

9.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 본원은 개인정보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규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이 름 직 위 전화번호
추성훈 병원장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이 름 직 위 전화번호
김상석 전산실 053-670-5885

정보주체께서는 본원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본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0. 권익침해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병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병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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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청 사이버안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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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 현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최소 7일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2년 11월 14일 부터 적용됩니다.

▶ 이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